부동산창업경영이론
매수고객이 가격을 터무니없이 낮추어 들어올 때
정상의공인중개사
2007. 3. 29. 13:44
고객의 요구에 충실하다보면 신뢰를 잃을 수 있다
예를들어 대로변 토지가 700-800 시세를 간다면 연접된 코너토지의 경우
가끔은 상권을 의식한 매수 고객이 나타나 중개를 의뢰하게 된다
매수의향을 확실히 할테니 작업해 달라고
이때 막상 작업에 들어가 보면 매도자는 1100 - 1300 만원 정도를 책정하
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
이때 매수자에게 매도자에 조건을 전달하면 포기하거나 자기주장적인 가
격을 (예를 들어 850만원)다시 제시하게 된다
이렇게 되면 매도/매수자만 오갈 것이 아니라 주변에 시세를 다시 파악하
는 것은 물론 최근에 거래된 사례를 모으고 객관적인 분석을 하고 위치성
등 장례성을 포함한 가치를 다시 분석하여 설득력있는 가격으로 다시 매
도자(매수자)에게 접근방법으로 선택해야지
매수자에 제시 가격을 그대로 전달하면서 "어떻게 안될까요" 하는 식이
나 "생각있으세요" 하는 식의 중개활동은 성사 여부도 불투명하지만 거래
가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 진짜 매수 고객이 나타나서 매도자 요구에 응한
다 해도 같은 중개업자는 이미 매도자에게 신뢰를 잃은 상태이기에 성사
시키기는 어렵게 된다(남의 물건 걸레로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괘씸해 하
고 있음)
중개사가 중개를 하기위한 말은 근거나 객관성이 뒷받침되지 않거나 설
득력을 갖지 않으면 경영이 아니라 장사꾼으로 전락하기 쉽고 빠저들기
쉽다.
예를들어 대로변 토지가 700-800 시세를 간다면 연접된 코너토지의 경우
가끔은 상권을 의식한 매수 고객이 나타나 중개를 의뢰하게 된다
매수의향을 확실히 할테니 작업해 달라고
이때 막상 작업에 들어가 보면 매도자는 1100 - 1300 만원 정도를 책정하
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
이때 매수자에게 매도자에 조건을 전달하면 포기하거나 자기주장적인 가
격을 (예를 들어 850만원)다시 제시하게 된다
이렇게 되면 매도/매수자만 오갈 것이 아니라 주변에 시세를 다시 파악하
는 것은 물론 최근에 거래된 사례를 모으고 객관적인 분석을 하고 위치성
등 장례성을 포함한 가치를 다시 분석하여 설득력있는 가격으로 다시 매
도자(매수자)에게 접근방법으로 선택해야지
매수자에 제시 가격을 그대로 전달하면서 "어떻게 안될까요" 하는 식이
나 "생각있으세요" 하는 식의 중개활동은 성사 여부도 불투명하지만 거래
가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 진짜 매수 고객이 나타나서 매도자 요구에 응한
다 해도 같은 중개업자는 이미 매도자에게 신뢰를 잃은 상태이기에 성사
시키기는 어렵게 된다(남의 물건 걸레로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괘씸해 하
고 있음)
중개사가 중개를 하기위한 말은 근거나 객관성이 뒷받침되지 않거나 설
득력을 갖지 않으면 경영이 아니라 장사꾼으로 전락하기 쉽고 빠저들기
쉽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