부동산창업경영이론

전문분야별 입지권역

정상의공인중개사 2007. 3. 27. 14:16
 1. 역세권
 
 유흥업소, 학원등 대상시장이 최소한 생활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업종
 은 생활권에서 교통이 편리한 곳만으로는 부족하고 교통망이 집중되는
 역세권이 유리하다 할 수 있다.
 
 역세권이라 할지라도 각기 다른 고객 수준과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
 고 몇 곳의 역세권이 있다면 서로 성격을 파악하여 적합지를 선택해야 한
 다.
 
 
 
 
 
 
  
 
 
 2. 근린권
 
 아파트. 단독주거형등 주거 형태 시장은 대상시장에서 주민의 동선이 교
 차하는 곳이 유리 하다 할수 있으나 보다 효율적이기 위해서는 주민이 집
 결 통과하는 입구내 단지 상가가 유리하다 할 수 있으나 아파트 단지에도
 정문 후문에 출입문이 있어 주민들에 행동은 외부 지하철역 등 외부 환
 경에 따라 주출입 역할을 하는 방향이 결정된다.
 
 주민들이 출.퇴근 길목이나 주부들이 시장가기 위한 길목 등을 고려해
 볼 수 있는데 이때 주변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지 말고 직접 하루 시간
 을 내어 지켜 보면서 조사해보고 그 규모나 시장 흡인력을 짐작해 보고
 판단하는 것이 좋다.
 
 
 
 
 
 
  
 
 
 3. 전문분양
 
 대상고객이 모이는 곳인 역세권이나 모델하우스 등 분양 현장에서 홍보
 수단을 통하여 영업함이 유리하다.
 
 
 
 
 
 
  
 
 
 4. 특수분야
 
 특수한 분야는 제각각 시장 성격이나 특징을 달리 나타낼 수 있지만 대체
 로 해당 분야 중개업소가 밀집된 곳이나 해당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유
 통업자들이 영업하는 관련업종 밀집 지역이 좋다.
 
 
 
 
 
 
  
 
 
 5. 대상지역내 환경
 
 중개업 창업에서 사무소 입지가 중요하다면 사무소 입지에서는 교통 여
 건이(접근성) 중요하다.
 
 교통이란 함은 대중교통, 도로망에서는 접근시 접근 방향인가 길건너 반
 대 방향인가가 판단되어야 하고 주민 의 통행 수단과 방법, 주차시설과
 주차장에 유료.무료 여부도 생각해야 되고 생활습관, 환경에 따른 유동인
 구 변화 등을 들 수 있다.
 
 특히 수도권인 경우 대상 시장에 서울 사람들의 교통 접근성이 절대적인
 향후 시장성을 가름하게 된다.
 이는 서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에 창업해야 유리하다는 이
 야기도 된다.
 
 ※ 풍수지리에서 맥이 모이는곳이 좋은 자리면 중개업에서는 사람이 모
 이는 자리에서 모임에 흐름을 선점할 수 있는 자리에서 고객을 흡수할수
 있는 준비를 갖추고 창업하는 것이 좋다할 것이다.
 
 ※ 대상시장에 대해서 서울 사람들이 얼마나 알고 있나 얼마나 관심 을
 두고 있는 지역인가를 고려해야 한다.
 
 이점 고려가 없으면 부동산투자 가치 지역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 을 받
 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.
 
 아무리 시장환경이 좋은 곳이라도 이점이 부족하면 지역시장에 국한된
 영업만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시작해야 한다.